관세,무역,외환에 관한 생각정리

TOPIC 35. 이론선물환율 산출의 간편식 본문

외환실무

TOPIC 35. 이론선물환율 산출의 간편식

storycustoms 2021. 11. 23. 17:36

 

 

 

선물환율은 현재 미화 1달러의 미래가치와 현물환율로 평가한 미화 1달러에 상응하는 원화의 미래가치를 일치시키도록 결정된다. 미래가치는 해당 통화의 금리수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선물환율은 두 통화의 금리수준에 영향을 받는다. 좀 더 정확히 표현하면, 선물환율은 양국 간 금리의 차이에 따라 결정된다. 즉, 선물환율은 두 통화의 금리차이에 따른 수익률 차이를 환율로 조정하는 방향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선물환율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두 통화의 금리차이다. 이는 앞서 설명한, 금리 평가이론(Interest Rate Parity)에 따른 이론선물환율 산출 식을 변형하여 수식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.

 

이론선물환율 산출식은 선물환율과 현물환율의 차이를 나타내는 수식으로 변형할 수 있는데, 그 변형 식은 선물환율과 현물환율 간 관계를 양 국 간 금리차이로 표현 한다. 그 산식의 변형과정은 아래와 같다.

 

 

 

 

 

위 산식에서 양변에 현물환율(S)을 곱하면, 아래와 같은 최종 산식을 얻을 수 있다.

 

 

 

최종적으로 정리된 산식은 선물환율과 현물환율 간의 관계를 나타내낸다. 위 최종산식의 좌변은 선물환율과 현물환율 간 차이를 의미하며, 우변은 양국 간의 금리 차에 현물환율을 곱하여 나타낸 값이다. 위 근사식은은 좌변과 우변이 거의 동일한 값을 갖음을 의미하며, 이 관점에서 위 산식을 해석하면, ‘이론선물환율과 현물환율의 차이’는 ‘두 통화 간 간 금리 차에 현물환율을 곱한 값에 근사’한다는 의미를 갖는다.

 

선물환거래와 현물환거래는 거래당사자가 현재시점에 거래대상인 외국통화를 특정가격(현물환율 또는 선물환율)으로 매매(이종통화 간 교환)하기로 약정한다는 점에서 본질은 동일하지만, 그러나, 결제 및 인수도 시기에 차이가 있어, 현재 체결하는 각 각의 거래에 적용될 거래환율에 차이가 있다면, 그 차이는 결제 및 인수도 시기 차이에서 비롯된다.

 

현물환거래와 선물환거래, 결제 및 인수도 시기 차이는 각 통화금리에 따른 수익률 차이로 각 통화의 미래가치에 영향을 미친다. 현재시점에 가치가 동일한 교환대상인 두 통화의 미래 가치를 동등하게 만드는 수준에서 선물환율이 결정되므로, 선물환율은 금리 차에 따른 수익률 차이를 환율로 조정한 결과를 반영한다.

 

위 산식은 현물환율 ․ 선물환율 ․ 금리차이 간 상관관계로서 이를 나타낸다. 즉 선물환율과 현물환율의 차이는 만기까지의 수익률 차이에 의존하므로 두 금리 차에 현물환율을 곱하여 나타낸 값[S x (R_d -  R_f)]은 현물환율로부터 조정될 선물환율의 조정방향과 조정폭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어, 교환대상 두 통화에 대한 금리수준을 비교하면 선물환율이 현물환율로부터 조정되는 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. 마찬가지로, 양국 간 금리차이와 현물환율 수준을 통하여 조정폭을 파악 할 수 있다.

 

특정기간을 만기로 하는 선물환율은 양국 간 금리수준과 현물환율을 바탕으로 변형된 위 산식에 따라 간편히 도출할 수 있기 때문에 위 산식은 이론 선물환율 간편식이라고도 한다. 이하에서, ‘조정방향’이 선물환율이 현물환율보다 높은 상태인지 낮은 상태인지를 기술하는 용어로 하고, 조정폭은 선물환율과 현물환율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가 된다.